구분 | 추진 내용 | 시기 |
---|---|---|
생활주제와 연계한 인성교육 | 배려, 질서, 존중, 협력, 나눔, 효의 인성덕목 관련 교육활동 전개 | 연중 |
다양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| 인성조회 실시 - 마음이 따뜻해지는 인성동요 부르기 - 형님과 동생이 함께하는 ‘솔마루병아리 체조’ 인성동화 구연 – 어머니회 아침 5분 명상 및 책읽기 전통예절 체험교육 인성도서 ‘독서 골든벨’ 퀴즈대회 | 연중 |
4, 9월 | ||
11월 | ||
기본생활습관 교육 | 내가 먼저 인사하기 – “사랑합니다.” 인사하기 식사하기 전에 손 씻기 생활화 공공기관에서 차례대로 줄서기 | 연중 |
학부모와 함께하는 인성교육 | 직업체험, 직업교육, 다문화 교육 – 학부모 재능기부 자녀들의 인성교육을 위한 학부모연수 실시 | 연중 |
3월 | ||
교사연수 | 인성교육 교수ㆍ학습방법 개선 연수 | 4월 |
인성쑥쑥 독서교육 | 인성독서 후 독후활동(학급별) 학부모 참여 책 읽어주기 | 연중 |
일정 | 추진 내용 | 창의 요소 |
---|---|---|
연중 | 독서통장 및 『샘밑 이야기』활용 독후활동 하기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한 부모교육 | 사고의 확장/수렴 |
3월 | 몸 튼튼 마음 튼튼 체조 | 사고의 수렴/개방성 |
4월 | 우리는 창의 어린이 놀이가 된 자연 (숲놀이 체험활동) | 사고의 확장/호기심 |
5월 | 놀이가 된 자연 (숲놀이 체험활동) | 문제해결력/ 흥미 |
6월 | 도란도란 알뜰장터 | 문제해결력/독립성 |
7월 | 물의 여행 (물놀이) | 사고의 확장/몰입 |
9월 | 놀이가 된 자연 (숲놀이 체험활동) | 사고의 수렴/흥미 |
10월 | 부모님과 함께하는 창의활동 | 문제해결력/ 몰입 |
11월 | 과학놀이 한마당 | 사고의 확장/수렴 |
12월 | 빛마루 갈무리 | 사고의수렴/독립성 |
프로그램명 | 활동명 | 활동내용 | 시기 |
---|---|---|---|
학부모와 인성교육 | ·「효 실천 주간」가정에서 효 | - 5월 효실천 활동 선정하여 지키고 발표하기 | 5월 |
·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통한 | - 가정통신문 및 홈페이지를 활용한 인성 | 연중 | |
· 학부모 연수 | - 아동학대, 사후관리를 위한 학부모연수실시 - 4차산업혁명시대를 위한 가정교육 | 3,5월 | |
·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한 직업체험, 직업교육 | - 다양한 직업을 가진 전문가 학부모들의 | 연중 | |
· ‘나눔의 행복’ 솔마루알뜰시장 | - 아나바다 실천을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하기 | 6월 |
프로그램명 | 활동명 | 활동내용 | 시기 |
---|---|---|---|
지역사회와 | · ‘행복 키움 텃밭활동’ - 농업기술 센터 연계 | - 농업기술센터와 연계하여 식물을 키우며 | 연중 |
· 자연물 체험 | - 지역 전문가와 함께하는 자연물체험활동 - 여러가지 자연물의 모양, 색깔, 냄새 느껴보기 - 계절마다 다른 자연물 알아보기 | 6.10월 | |
· 지역사회 안전체험관견학 - 안전건강정보 나눔 | - 지역 안전체험관 견학하며 질서 지키기 - 안전과 건강에 대한 지혜 경험하기 | 10월 | |
· 자랑스런 우리문화 - 도자기 만들기 체험 | - 도자기 전문가에게서 배우는 우리나라 | 6,9월 | |
· 숲에서 놀자! - ‘숲 해설가’와 함께하는 | - 공원에서 가을 자연 느끼고 숲 밧줄을 이용하여 | 4,5,9,10월 | |
· 요리체험활동 | - 우리나라 전통 음식 배우고 만들어 보기 | 4,12월 |